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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매트릭으로 사용자 경험 측정하기

The number zero 2024. 3. 13. 15:31

구글에서는 사용자 경험을 측정하기 위해 다섯 가지 차원으로 분석한 'HEART 프레임워크'를 개발했다.

HEART 프레임워크는 UX를 측정하는 방법을 연구할 때 따르기 좋은 유용한 도구이다.

HEART 프레임워크

  목표 성과 지표 리서치 방법
Happiness (행복) 유저에게 유용하고 재미있는 경험을 준다. 앱 평점, 고객 만족 지수 서술형 인터뷰
Engagement (참여) 서비스 체류 시간 증가 및 사용자 참여도를 높인다. 주간 방문 횟수, 공유 횟수, 세션 길이, 업로드 콘텐츠 수 애널리틱스
Adaption (사용) 신규 고객을 확보한다. 신규 가입자 수, 전환율 애널리틱스
Retention (유지)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한다. 해비유저(단골고객), 반복 구매 애널리틱스
Task success (과업 성공) 사비스를 통해 시용자가 쉽고 빠르게 목표를 달성하도록 한다. 검색 종료율, 오류율 사용자 테스트

 

위 지표를 모두 사용하여 측정하기 보다는 프로젝트의 성격과 맥락, 목표에 따라 적절하게 2~3개 정도 활용하여

알맞은 목표를 수립하고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파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