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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ppiness!
UX 매트릭으로 사용자 경험 측정하기 본문
구글에서는 사용자 경험을 측정하기 위해 다섯 가지 차원으로 분석한 'HEART 프레임워크'를 개발했다.
HEART 프레임워크는 UX를 측정하는 방법을 연구할 때 따르기 좋은 유용한 도구이다.
HEART 프레임워크
목표 | 성과 지표 | 리서치 방법 | |
Happiness (행복) | 유저에게 유용하고 재미있는 경험을 준다. | 앱 평점, 고객 만족 지수 | 서술형 인터뷰 |
Engagement (참여) | 서비스 체류 시간 증가 및 사용자 참여도를 높인다. | 주간 방문 횟수, 공유 횟수, 세션 길이, 업로드 콘텐츠 수 | 애널리틱스 |
Adaption (사용) | 신규 고객을 확보한다. | 신규 가입자 수, 전환율 | 애널리틱스 |
Retention (유지) |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한다. | 해비유저(단골고객), 반복 구매 | 애널리틱스 |
Task success (과업 성공) | 사비스를 통해 시용자가 쉽고 빠르게 목표를 달성하도록 한다. | 검색 종료율, 오류율 | 사용자 테스트 |
위 지표를 모두 사용하여 측정하기 보다는 프로젝트의 성격과 맥락, 목표에 따라 적절하게 2~3개 정도 활용하여
알맞은 목표를 수립하고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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