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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4/03/13 (2)
Happiness!
2000년대 초반, 웹 사용성 컨설턴트 제이콥 닐슨은 '5명의 사용자만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해도 충분한 이유' 라는 제목의 글을 발표했다. 사용성 문제의 85%를 파악하는 데 사용자는 5명만 있어도 충분하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다수를 대상으로 일회성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보다 소수를 대상으로 테스트를 자주 진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한다. - 실제로 현업에서도 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위해 설문을 할 때, 전체 500명의 고객의 소리보다 헤비 유저 5명에게서 비즈니스적으로 더 의미 있는 의견이 나왔다. (다양한 의견이 서비스 개선 및 사업 확장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이미 서비스가 초기 단계를 지나 성장/안정기에 도달하면 헤비 유저를 타깃으로 하는 것이 유리할 때가 많다.) 의미 있는 사용자 테스..
구글에서는 사용자 경험을 측정하기 위해 다섯 가지 차원으로 분석한 'HEART 프레임워크'를 개발했다. HEART 프레임워크는 UX를 측정하는 방법을 연구할 때 따르기 좋은 유용한 도구이다. HEART 프레임워크 목표 성과 지표 리서치 방법 Happiness (행복) 유저에게 유용하고 재미있는 경험을 준다. 앱 평점, 고객 만족 지수 서술형 인터뷰 Engagement (참여) 서비스 체류 시간 증가 및 사용자 참여도를 높인다. 주간 방문 횟수, 공유 횟수, 세션 길이, 업로드 콘텐츠 수 애널리틱스 Adaption (사용) 신규 고객을 확보한다. 신규 가입자 수, 전환율 애널리틱스 Retention (유지)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한다. 해비유저(단골고객), 반복 구매 애널리틱스 Task succes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