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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Thinking. Data-Driven / 5whys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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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Thinking. Data-Driven / 5whys

The number zero 2024. 1. 9. 09:34

💡 디자인씽킹

  •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문제를 찾고 제품을 만들어 검증하는 프로세스
  • 논리적으로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중 하나
  • 디자인씽킹은 5단계로 구성

 

1. 공감하기 Empathy

인터뷰나 관찰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자와 공감대를 맞추고, 그들의 경험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단계

2. 문제 정의하기 Define

공감으로 얻은 정보를 해석해 사용자가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을 발견하는 단계

  • 공감으로 얻은 정보를 해석해 사용자가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을 발견하는 단계
  •  💡 GIGO(garbage-in, garbage-out) : 올바르지 않은 데이터를 입력하면 올바르지 않은 결과값 나옴. 시작점인 문제 정의가 정확해야 의미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뜻
  •  올바른 방향의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현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문제를 정의해야함

3. 아이디어 발산하기 Ideate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고, 그중에서 가장 적합한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단계

  • HMW(How Might We?) : ‘만약 ~할 수 있다면 어떨까?’라고 질문을 사용해 가정과 상상 속에서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는 방법

4. 프로토타입 만들기 Prototype

사용자가 아이디어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로 개발하는 단계

  • 사용자가 아이디어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로 개발
  •  MVP : Minimum Viable Product의 약자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능만 구현한 제품 /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쓰기 위한 목적으로 아이디어를 확인할 수 있는 핵심 기능만 최소한으로 만드는 것
  • 활용 도구 : 와이어프레임 Wireframe / 목업 Mockups / 프로토타입 Prototype

5. 테스트하기 Test

프로토타입을 사용자가 직접 사용해 보게 하고 피드백을 받는 단계

 

위 5단계의 프로세스는 1~5번으로 한 방향으로만 진행되는 건 아니며, 필요에 따라서 되돌아오기도 하고 일부를 반복함

 


📜 디자인씽킹의 역사

  • 08년, 미국의 디자인 회사 IDEO의 CEO인 Tim Brown이 Harvard Business Review 지에 ‘Design Thinking’을 기고
  • 이후 2009년 독일 경영 솔루션 그룹 SAP 사의 설립자인 Hasso Plattner가 Stanford 대학교 대학원에 d.School 설립을 후원하면서 확산
  • 오늘날,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디자인씽킹 모델 역시 스탠퍼드 대학의 디자인씽킹 5 steps model 임

Data-Driven과 디자인씽킹

  • 데이터드리븐은 데이터를 중심으로 의사결정 하는 것

Data-Driven왜 중요한가?

  • 1. 정확도 높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 사용자 데이터라는 명확한 근거와 기준이 객관적으로 의사 결정할 수 있게 뒷받침
    • 그리고 의사결정에 제품을 만드는 사람의 취향이나 주관이 들어가지 않도록 도와줌
  • 2. 빠른 의사결정으로 제품 개발의 속도를 높인다. 
    • 데이터는 다수의 사람이 빠르게 공감할 수 있는 수단
    • 다수가 같은 의견이면 결정이 빨라지고, 전체적인 제품 개발 속도가 올라감

문제 정의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

5 Whys를 이용해 문제 정의하기

관찰한 사용자의 문제나 이슈를 상단에 적고 시작한다.

- Why 1 : 기록한 내용에 대해 '왜?'라고 질문한다.

- Why 2 : 첫 번째 질문에 대답하고 다시 그 대답에 대한 이유를 질문한다.

- Why 3, 4, 5 : 원인이 파악될 때까지 질문과 대답을 되풀이한다.

마지막 대답을 토대로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이나 인사이트를 도출한다.

 

[아래 예시로 보기]

매출이 정체된 커머스 서비스가 있다.
Why 1 왜 매출이 몇 달째 정체하고 있을까?
👉 웹사이트에서 충분한 결제가 일어나지 않고 있다.
Why 2 왜 웹사이트에서 충분한 결제가 일어나지 않을까?
👉 장바구니에서 결제 페이지로 이동하는 과정에 큰 이탈이 발생했다.
Why 3 왜 장바구니에서 결제 페이지로 이동하는 과정에 큰 이탈이 발생했을까?
👉 장바구니에서 결제로 이동하는 퍼널을 찾지 못했다.
Why 4 왜 결제로 이동하는 퍼널을 찾지 못했을까?
👉 결제하기 버튼이 눈에 띄지 않았다.
Why 5 왜 결제하기 버튼이 눈에 띄지 않았을까?
👉 UI가 눈에 띌 만큼 부각되지 않았다.
이를 통해
1) 다섯 번의 질문을 통해 서비스의 매출이 정체된 근본적인 원인을 추정하고,
2) ‘장바구니의 결제하기 버튼의 UI가 눈에 띌 만큼 부각되지 않았다’라는 가설을 세운다.
3)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아이디어를 고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