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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RRR 지표 1. Acquisition #제이콥의 법칙 본문
AARRR 지표: 미국의 사업가이자 투자자인 데이브 맥클루어가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해 개발한 분석 프레임워크이며, 그로스 해킹의 근간이 되고 있다.
- Acquisition(고객유치) : 사용자들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우리 서비스를 처음 접하게 됨
- Activation(활성화) : 긍정적인 경험으로 우리 서비스를 활발하게 이용하게 됨
- Revenue(수힉화) : 사용자들의 서비스 이용이 매출로 연결됨
- Retention(유지) :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우리 서비스를 이용함
- Referral(추천) : 사용자들이 우리 서비스를 주변에 공유하고, 추천함
1. Acquisition (고객 유치)
AARRR의 첫번째 '고객 유치'는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를 처음 접하게 되는 단계이다.
- 고객 유치 단계에서는 페이스북, 구글, 유튜브, 친구 초대, 제휴 마케팅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사용자가 인입된다.
- 고객 유치가 얼마나 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측정 지표로는 앱 설치, 회원가입율, CAC(고객 획득비용), 방문자 유입경로, ROAS(광고비용 대비 수익률) 등이 있다.
간편결제 서비스를 예로 들면, 메인(홈)은 결제를 바로 할 수 있는 CTA 버튼이 있다.
메인에서부터 심리스하게 간편 결제가 가능한 점은 말그대로 "간편"하다는 인식을 갖게 한다.
이와 더불어 고객이 서비스를 처음 접할 때, 고객은 이전의 행동 양식에 기대치를 맞춰 서비스를 인지한다.
이를, #제이콥의 법칙 으로 설명할 수 있다.
#제이콥의 법칙은 위 그림에서 초록색 도형으로 표시한 것과 같이,
사용자는 디지털 환경에 대한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동일한 방식으로 작업하는 것에 대한 기대치를 갖는 현상을 말한다.
서비스를 처음 접하는 사람도 직관적으로 쉽게 작업을 실행할 수 있게 하며,
타 간편결제 서비스 화면이 동일한 형태를 띄고 있어 친숙한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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