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iness!

UX 리서치란? 본문

Design Contents/UXUI

UX 리서치란?

The number zero 2024. 3. 15. 16:47

UX 리서치 정의

UX 리서치는 말 그대로 UX를 조사하는 것이며,

사용자가 제품 및 서비스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대상으로 조사한다.

 

우리 제품 및 서비스의 사용자가 누구인지부터 시작해서,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어느 부분에서 만족감을 느끼고 불편을 느끼는지,

니즈는 무엇인지 등을 파악한다.

 

UX 리서치의 목적은 우리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형태로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비스의 개선 방향을 찾는다.

 

이를 통해 사용자 이탈을 방지하고 매출을 개선함으로써 비즈니스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UX 리서치 유형

UX 리서치 트렌드 리포트 2022(링크)에 따르면 현업에서 가장 많이 진행하는 UX 리서치는 아래 5가지 유형이다.

  1. 서베이/설문조사: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해 주제에 관한 의견을 묻는다.
  2. 사용자 인터뷰(IDI/FGD/FGI): 사용자를 대면 혹은 비대면으로 만나 경험이나 감정에 대해 보다 자세히 묻는다. 1:1 또는 그룹 인터뷰나 좌담회를 진행할 수 있다.
  3. 사용성 테스트(UT): 사용자에게 특정 상황이나 수행해야 할 과제를 제시하고 제품/서비스를 사용하도록 하여 그 과정을 관찰한다.
  4. 벤치마킹: 다른 기업의 사례를 분석하여 우리 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5. VoC 분석: 고객센터 문의, 리뷰, 챗봇, SNS 등에서 고객의 소리(VoC), 즉 피드백을 수집한다.

현업에서는 목적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병행한다. 

예를 들어 시장 상황이나 경쟁사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데스크 리서치 및 벤치마킹을,

제품 출시 후 사용자가 의도한 대로 제품을 잘 사용하고 있는지 또는 불편한 점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사용성 테스트, VOC 분석, 사용자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다.

 

 

출처: 오픈서베이 #UX리서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