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iness!

유저 리서치 방법론. 심층 인터뷰 본문

Design Contents/UXUI

유저 리서치 방법론. 심층 인터뷰

The number zero 2024. 2. 7. 20:23

유저 리서치는 서비스 또는 사용성을 개선하기 위해 진행한다.

유저 리서치 방법론으로는 심층 인터뷰가 있다.

  • 유저 리서치 방법은 정성적, 정량적인 방법 또는 사용자의 행동, 태도 두 가지 기준으로 나눌 수 있다.
  • 심층 인터뷰는 정성적인 방법이자, 사용자의 태토를 알 수 있는 유저 리서치 방법이다.

닐슨 노먼 그룹이 만든 3차원 프레임 워크*를 통해 유저리서치 방법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여러 사용자 리서치 방법을 사용자의 행동과 태도, 접근 방식, 사용 맥락의 기준으로 나눈 차트이다.

유저 리서치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뉴스젤리의 포스팅에서 확인

3차원 프레임워크 차트 (출처: 닐슨 노먼 그룹, 뉴스젤리 재가공)

심층 인터뷰를 하는 이유?

인터뷰를 통해 사용자가 서비스 사용 시 느끼는 감정을 파악하고 서비스의 문제점을 찾기 위함이다. 궁극적으로는 문제점을 찾아 개선 방향을 도출할 수 있다.

심층 인터뷰의 순기능?

실제로 서비스를 경험하는 사용자들이기 때문에, 서비스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점이나 행동의 이유와 같은 인사이트를 제공해 준다.
 


서비스 개선점을 찾기 위해 실제 인터뷰를 기획하고 진행해보았다.

심층 인터뷰 조건 및 목적

  1. 인터뷰 대상자 : 실험의 대상이 되는 페이지에서 특정 행동을 하는 유저를 대상으로 함
  2. 인터뷰의 목적 : 특정 행동을 하는 과정에서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 알아 봄

이번 심층 인터뷰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함

  1. 인터뷰 대상자 모집 공고 올리기
  2. 인터뷰 질문지 작성하기
  3. 인터뷰를 통한 인사이트 도출하기

구글 폼을 활용한 설문 조사
https://forms.gle/ck1XVzPNWJacxBGs6

스파르타코딩클럽 서비스 개선을 위한 사용자 인터뷰 신청서

안녕하세요, 스파르타코딩클럽(이하 스코클)에서 UXUI 디자인을 공부하고 있는 UXUI_1기 경수영입니다. 저는 현재 스코클 내일배움캠프 서비스 개선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코클

docs.goog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