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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ppiness!
유저 리서치 방법론. 심층 인터뷰 본문
유저 리서치는 서비스 또는 사용성을 개선하기 위해 진행한다.
유저 리서치 방법론으로는 심층 인터뷰가 있다.
- 유저 리서치 방법은 정성적, 정량적인 방법 또는 사용자의 행동, 태도 두 가지 기준으로 나눌 수 있다.
- 심층 인터뷰는 정성적인 방법이자, 사용자의 태토를 알 수 있는 유저 리서치 방법이다.
닐슨 노먼 그룹이 만든 3차원 프레임 워크*를 통해 유저리서치 방법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여러 사용자 리서치 방법을 사용자의 행동과 태도, 접근 방식, 사용 맥락의 기준으로 나눈 차트이다.
유저 리서치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뉴스젤리의 포스팅에서 확인
심층 인터뷰를 하는 이유?
인터뷰를 통해 사용자가 서비스 사용 시 느끼는 감정을 파악하고 서비스의 문제점을 찾기 위함이다. 궁극적으로는 문제점을 찾아 개선 방향을 도출할 수 있다.
심층 인터뷰의 순기능?
실제로 서비스를 경험하는 사용자들이기 때문에, 서비스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점이나 행동의 이유와 같은 인사이트를 제공해 준다.
서비스 개선점을 찾기 위해 실제 인터뷰를 기획하고 진행해보았다.
심층 인터뷰 조건 및 목적
- 인터뷰 대상자 : 실험의 대상이 되는 페이지에서 특정 행동을 하는 유저를 대상으로 함
- 인터뷰의 목적 : 특정 행동을 하는 과정에서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 알아 봄
이번 심층 인터뷰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함
- 인터뷰 대상자 모집 공고 올리기
- 인터뷰 질문지 작성하기
- 인터뷰를 통한 인사이트 도출하기
구글 폼을 활용한 설문 조사
https://forms.gle/ck1XVzPNWJacxBGs6
- A/B 테스트에 필요한 샘플 사이즈 설정 참고 : https://www.evanmiller.org/ab-testing/sample-size.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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